교과과정

교육과정

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각 학위과정의 졸업에 필요한 총 이수학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
학위과정의 졸업에 필요한 총 이수학점을 보여주는 표
구분 졸업에 필요한 총 이수학점
석사학위과정 2000학년도 이후 입학생 전공 24학점 +보충학점(해당자) + 논문세미나
1999학년도 이전 입학생 전공 27학점 +보충학점(해당자) + 논문세미나(Z0001)
박사학위과정 전공 60학점(석사과정에서 인정된 전공학점 포함) + 보충학점(해당자)+ 논문세미나(Z0001, Z0002)

석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은 최대 27학점까지만 인정함.

통합과정 전공 60학점 + 보충학점(해당자) + 논문세미나(Z0001, Z000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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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학과별 전공과목은 전공(학과)별 교과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교과목 소개
조음음운장애 세미나(Seminars in Articulation and Phonology Disorders)
  • 기질적 또는 발달성 조음장애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, 조음 또는 음운 발달 및 장애 정도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모색하며, 여러 가지 조음 및 음운치료 접근법들을 고찰, 연구한다.
말운동장애(Motor Speech Disorders)
  • 구어실행증 및 운동구어장애와 같이 신경계의 결함으로 말을 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말운동장애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연구하여 그 원인과 증상, 치료 방법 등을 탐구하고 모색한다.
학습장애 언어재활(Language Disorders with Learning Disability Intervention)
  • 학습장애의 말-언어 특성을 연구 검토하여 말-언어적인 측면에서의 진단 평가, 치료 방법 등을 모색, 탐구한다.
조음음운장애 세미나(Seminars in Articulation and Phonology Disorders)
  • 기질적 또는 발달성 조음장애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, 조음 또는 음운 발달 및 장애 정도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모색하며, 여러 가지 조음 및 음운치료 접근법들을 고찰, 연구한다.
의사소통장애개론 I(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I)
  • 언어발달 및 언어습득 과정을 살펴보고, 의사소통장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 검토한다.
언어재활관찰 I(언어치료관찰 I) - Clinical Observation I : Intervention
  • 임상 실습에 대한 준비 과정으로,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언어-청각 치료실에서 임상관찰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한다.
언어재활관찰 II(Clinical Observation II : Intervention)
  • 임상 실습에 대한 준비 과정으로,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언어-청각 치료실에서 임상관찰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한다.
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세미나(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Assessment)
  • 의사소통장애 진단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평가도구에 관한 내용을 숙지하고,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하기 위해 검사도구의 활용 및 실습에 비중을 두고 결과해석과 결과보고에 대한 내용을 토의한다.
언어진단실습 II(Clinical Practicum III: Assessment)
  •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진단을 실습한다.
청각장애 언어재활(Speech and Language Intervention for Hearing Disorders)
  • 청각계통의 생리 해부 및 청지각 과정을 이해하고, 각종 청각장애의 원인과 결함의 유형을 고찰하며, 청각학의 최근 연구동향, 연구방법, 새로운 연구 과제 등을 토의한다.
언어재활 현장실무(Practical Issues in Clinical Setting)
  • 학교, 병원, 복지관, 사설치료실 등 언어재활 현장에서의 법과 규정 및 언어치료사의 역할을 고찰하고,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임상적 능력을 갖추도록 훈련한다.
언어재활실습 I(Clinical Practicum I : Intervention)
  • 지도 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재활을 실습한다.
언어재활실습 II(Clinical Practicum II : Intervention)
  • 지도 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재활을 실습한다.
언어재활실습 III(Clinical Practicum III: Intervention)
  • 지도 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재활을 실습한다.
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(Language Disorders with Autism Intervention)
  • 자폐증의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 영역에서의 연구동향 및 진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성, 인지능력, 언어능력, 행동측면에서의 통합적인 진단 및 평가 과정을 이해하고, 구문론, 의미론, 화용론의 측면에서 특정한 언어적 특징들을 연구 검토하여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언어치료 접근방법들을 모색한다.
보완대체의사소통(Augmentative-Alternative Communication)
  • 지체부자유자나 중증 장애자들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방법을 연구, 모색하고, 다양한 사례에 따라 AAC를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.
문화와 의사소통(Communication in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Children)
  • 다문화 및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언어장애 여부의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방법을 고찰하며 진단에 근거한 재활 계획 및 방법등을 모색한다.
구개열언어재활(Communication Disorders with Cleft Palate Intervention)
  • 구개열의 종류와 말-언어적인 특성 및 의료적인 치료과정을 살펴보고 조음, 언어, 발성적인 측면에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.
노화와 의사소통장애 고급세미나(Advanced Seminars in Aging-related Communication Disorders)
  • 노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문제에 관해 고찰하며, 이러한 문제의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를 위한 언어-인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논의한다.
특수아동고급세미나(Advanced Seminars in Children with special needs)
  • 상징이나 기호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결함을 나타내는 발달성 언어장애 분야의 최근 문헌, 연구동향 및 문제점을 분석 검토하여, 새로운 연구 과제 및 연구방법 등을 토의한다.
의사소통장애상담(Counseling and Parent Education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s)
  • 언어치료사로서 의사소통장애 본인이나 부모, 보호자를 상담하고 교육할 수 있는 지식 및 상담기술을 익히며 효과적인 상담 및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연구한다.
장애진단모형개발(Speech Treatment Program Development)
  • 말장애에 대한진단도구나 모형을 구상해 본다.
청각장애 언어치료(Audiology)
  • 청각계통의 생리 해부 및 청지각 과정을 이해하고, 각종 청각장애의 원인과 결함의 유형을 고찰하며, 청각학의 최근 연구동향, 연구방법, 새로운 연구 과제 등을 토의한다.
의사소통장애 연구방법 I(Experimental Design & Statical Analysis)
  •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험설계 및 통계분석의 기본 개념과 적용방법, 그리고 해석 방법 등을 배워서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.
언어병리학의 동향 및 과제(Trend & Issues of Speech Pathology)
  • 언어병리학과 관련된 문헌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험설계나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들을 검토하여, 언어병리학의 최근 연구 동향 및 연구 방법 등을 분석하고, 새로운 연구과제 등을 토의한다.
의사소통장애의 진단 및 평가(Diagnosis &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)
  • 각종 언어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각적 검사도구의 사용과 분석 및 해석방법, 나아가 진단에 근거한 치료계획, 방법 등을 모색하며, 실제로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정상 및 장애인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훈련을 한다.
의사소통장애 연구방법 II(Applied Behavior Analysis)
  • 응용행동분석 방법을 습득하고, 실제 사례를 가지고 실습함으로써 행동수정을 언어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언어기관 해부생리(Speech & Language: Anatomy & Physiology )
  •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관여하는 조음, 발성, 공명, 청각, 대뇌기관 등의 명칭과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,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려한다.
음성장애 세미나(Voice Disorders: Diagnosis & Therapy)
  • 기질적인 발성장애예: 성대마비, 성대종양와 기능적인 발성장애예 : 성대남용 및 오용으로 인한 목소리 장애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발성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한다.
유창성장애 세미나(Fluency Disorders : Diagnosis & Therapy)
  • 구어 유창성의 결함을 나타내는 성인 및 아동 말더듬이의 원인 및 증상을 고찰하여 유창성 장애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모색하고,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오던 치료법이나 기기들과 최근 실시되고 있는 여러 가지 치료 접근법들을 검토, 연구한다.
신경언어장애 세미나(Neurogenic Language Disorders: Diagnosis & Therapy)
  • 신경계 결함으로 인한 언어장애예: 실어증, 난서증, 난독증의 원인과 언어적인 증상을 연구하고, 의학적인 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훈련하여, 신경학과 언어학적인 이론을 기초로 신경언어장애를 평가하고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, 언어적인 증상에 따른 최근 치료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언어진단실습 Ⅰ(Clinic Practicum Ⅰ)
  • 지도 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진단을 실습한다.
학습장애의 언어연구(Studies in Language Disorders with Learning Disability)
  • 학습장애의 말-언어 특성을 연구 검토하여 말 - 언어적인 측면에서의 진단 평가, 치료 방법 등을 모색, 탐구한다.
언어치료실습 I(Studies in Therapeutic Materials)
  • 말-언어장애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활동자료들의 활용 방법을 모색한다.
정신지체 언어연구(Studies in Language Disorders with Mental Retardation)
  • 정신지체의 말-언어적인 특성을 연구 검토하여 말-언어적인 측면에서의 진단 및 평가, 치료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고찰한다.
언어치료관찰 Ⅰ(Clinical Observation Ⅰ)
  • 임상 실습에 대한 준비 과정으로,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언어-청각 치료실에서 임상관찰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한다.
구개파열언어연구(Studies in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Cleft Palate)
  • 구개파열의 종류와 말-언어적인 특성 및 의료적인 치료과정을 살펴보고 조음, 언어, 발성적인 측면에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.
의사소통장애 연구방법론(Studies in Communication Disorders)
  • 의사소통의 과정을 살펴보고, 그 과정에서의 결함이나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.
언어치료실습 Ⅱ(Clinic PracticumⅡ)
  • 지도 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병리 현상을 나타내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진단을 실습한다.
조음장애의 진단 및 치료(Articulation Disorders : Diagnosis & Therapy)
  • 기질적 또는 발달성 조음장애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, 조음 또는 음운 발달 및 장애 정도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모색하며, 여러 가지 조음 및 음운치료 접근법들을 고찰, 연구한다.
언어치료관찰 Ⅱ(Clinical Observation Ⅱ)
  • 임상 실습에 대한 준비 과정으로,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언어-청각 치료실에서 임상관찰하고 관찰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한다.
언어병리학 연구 방법론(Research Design & Methodology in Language Pathology)
  • 언어병리학의 행동주의적 기초 위에, 단일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헌의 실험설계 및 방법들을 고찰 연구하며, 실제로 연구 자료를 가지고, 단일 대상자 실험연구를 설계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.
보완-대체 의사소통 지도(Augmentative-Alternative Communication)
  • 지체부자유자나 중증 장애자들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방법을 연구, 모색하고, 다양한 사례에 따라 AAC를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.
언어장애 임상실습지도(Clinical Supervision of Language Disorders)
  • 지도 교수의 지도하에 석사과정 학생들의 언어장애 임상실습 과정들예: 진단, 부모상담, 치료계획 설정, 보고서을 감독함으로써 독자적인 임상능력을 기른다.
말장애 독립연구(Independent Study for Speech Pathology)
  • 말장애에 관한 특정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, 지도 교수의 지도 아래 독립적인 실험이나 문헌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언어발달 세미나(Evaluation and Treatment of Language disorders in preschool children)
  • 언어발달장애의 유형과 그 특성을 공부하고 학령기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관련된 원리를 이해한다.
  • 언어검사를 실시하여 보고서를 작성해 보고 다각적인 학령기 언어장애의 치료 방법을 모색해 본다.
언어발달장애 세미나 I(Evaluation and Treatment of Language disorders in toddlers)
  • 영아로부터 아동기까지의 언어발달 과정과 그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자발화 분석 및 상징놀이 분석방법을 학습한다.
언어발달연구(Studies in Language Development)
  • 언어 이전기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능력과 옹알이, 남어, 초기단어, 초기 문장시기에 발달하는 소리 및 언어 기술 등을 의미론, 구문론,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연구한다.
한국어음성학 및 음운론(Korean Phonetics & Phonology)
  • 한국어 자음과 모음을 음성 생리학 및 실험음성학적으로 고찰하고 한국어의 음운론에 입각한 언어기술 및 분석방법을 고찰, 연구한다.
언어장애 아동의 부모지도(Parents Education of the Language Disorders Children)
  • 언어병리사로서 말-언어장애를 가진 부모들의 심리와 가정에서의 언어지도를 연구하여, 그들에게 바람직한 가정에서의 언어지도를 상담 또는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말 - 언어장애치료 특강(Special Topics in Speech-Language Disorders)
  • 말-언어장애 치료와 관련된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연구 동향 및 치료 방법 또는 기기의 활용 등을 살펴보고, 새로운 연구 및 치료 방법을 모색한다.
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(Language Disorders: Diagnosis & Therapy)
  • 정신지체, 자폐, 학습장애 등 발달성 언어장애아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치료과정으로서의 언어과정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의미론, 구문론, 화용론의 측면에서 언어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.
뇌성마비 언어연구(Studies in Language Disorders with Cerebral Palsy)
  • 뇌성마비의 원인과 증상 및 동반되는 말-언어 특성을 연구 검토하고, 연령 및 증상에 따른 진단과 치료 방법에 관한 문헌들을 고찰하여 뇌성마비의 조음 및 발성 훈련, 언어 훈련, 또는 비구어 의사소통 훈련 등을 연구, 모색한다.
청각장애의 진단 및 치료(Hearing Impairment: Diagnosis & Therapy)
  • 청각학 및 청각장애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, 청각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. 청력도audiogram를 해석하는 방법과 연령에 따른 청력검사방법을 익히고, 소리 및 단어의 인식 훈련과 조음 및 발성 훈련을 위한 최근 치료기법들을 살펴보고 실습한다.
영유아기 인지발달(Cognitive Development of Infancy)
  •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감각 및 지각, 기억, 주의, 언어와 사고영역으로 나누어 그 발달적 특성을 경험적 자료를 근거로 기초 이론들을 학습한다. 나아가, 발달 초기의 인지특성이 이후의 개인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검토한다.
고급통계(Advanced Statistics)
  • 언어병리학 및 관련 영역에서 이루어진 통계자료를 가지고,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요약, 결정, 추론하는 방법을 강구하며, 실제로 연구자료를 가지고 통계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집중 훈련한다.
언어 및 의사소통 특강(Special Topics in Language / Communication)
  • 한국 아동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을 습득해 나가는 형태나 과정 등을 고찰하고 연구한다. 언어 이전기 의사소통 의도 발달, 수용 및 표현 언어의 습득 양상을 관찰과 검사 등을 통하여 독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한다.
언어장애 고급세미나(Advanced Seminar in Language Disorders)
  • 상징이나 기호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결함을 나타내는 발달성 언어장애 분야의 최근 문헌, 연구 동향 및 문제점을 분석 검토하여, 새로운 연구 과제 및 연구방법 등을 토의한다.
언어장애 독립연구(Independent Study for Language Pathology)
  • 언어병리에 관한 특정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,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독립적인 실험이나 문헌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언어심리학(Psychology of Language )
  • 언어사용과 관련된 심리과정을 연구하고 고찰하며, 주요주제는 언어의 이해, 표현, 그리고 습득과정이다.
운동구어 장애연구(Studies in Motor Speech Disorders)
  • 구어실행증과 같이 신경계의 결함으로 말을 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운동구어장애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연구하여 그 원인과 증상, 치료 방법 등을 탐구하고 모색한다.
말장애 임상실습지도(Clinical Supervision of Speech Disorders)
  •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석사과정 학생들의 말장애 임상 실습 과정들을 감독함으로써 독자적인 임상감독 능력을 기른다.
말장애 특강(Special Topic in Speech Disorders)
  • 준비중 입니다.